2차전지 산업 In-depth 리포트(1)에서 간단하게 양극재, 음극재 등의 소재에 대해서 알아봤다.
이번에는 셀, 모듈, 팩에 대해서 알아보자.
셀이란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등을 이용해서 만들어지는 배터리의 기본 단위를 말한다.
셀은 배터리의 가장 작은 단위라고 생각하면 된다.
대표적인 셀 생산 기업은 우리 모두가 알고있는 LGES, 삼성SDI , SKON그리고 중국의 CATL이 있다.
셀 업체는 소재업체로부터 양,음극활물질을, 전해액 등을 제공받아 셀을 제조하는 역할을 한다.
배터리 셀 시장은 아시아 국가가 대부분의 패권을 쥐고있다.
중국 시장을 제외할 경우 국내 기업인 LGES가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지만
중국 내수 시장을 포함할 경우 CATL이 1등을 달리고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로 중국의 보조금 얘기를 꺼내지 않을 수 없다.
중국은 다른 국가들보다 빨리 2009년부터 전기차 보급정책을 실시하며 보조금을 지급해왔다.
그로인해 2022년 기준 중국의 전기차 침투율은 22년 기준 27.2%로 압도적인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2023년 보조금 지급을 폐지하기는 했지만, 중국내 기업들의 경쟁력은 이미 갖추어졌다고 보고있다.
이 그림을 통해 현재 많은 기업들이 배터리 셀 기업들이 미국과 유럽 시장에 욕심을 내는이유도 설명할 수 있다.
CATL
중국 기업인 CATL은 중국 내 최대 배터리 셀 제조기업이며 LFP배터리를 위주로 생산하고 있다.
22년에 포드와의 JV설립을 통해 IRA를 우회하는 방식으로 미국 내 공장을 설립하고 있는 등 중국 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을 타겟팅하는 등의 노력을 보이고 있다. LFP배터리의 선두주자이며 저가형 차량위주로 납품을 하고 있다.
LGES
LG에너지솔루션은 국내 배터리 기업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CAPA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금도 CAPA확장을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GM,폭스바겐 등 여러 기업으로부터의 수주를 받고 있으며 주로 삼원계배터리를 생산했었지만,
최근 LFP배터리에도 관심을 보이고 투자를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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